강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
재조명
창의성에 대한 관심과 교육적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본 수업은 미술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분명히 하고 그 교육적 의미를 재조명하는데에 목적을 둔다.
미술은 경험, 창작, 활동, 이해와 감상 등 다양한 활동영역을 포함하고 있기에 미술적 창의성의 이해 또한 주 활동 유형별 속성에 연계하여 적용할 예정이다. 창의성은 독립적인 요인이기보다 기초 미술 능력과 활동유형에 따라 기능을 기반하는 다면적 성찰 능력이라서 경험과 학습을 단계적 발전이 가능하고 개발 가능하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수업이 진행할 것이다.

필요성
미술이란 인간 내면의 생각이나 정서, 느낌 등을 형태나 색채 등의 조형 요소를 이용하여 시각적 공간적 조형적으로 표현해내고 그것을 이해하면서 감상하는 활동으로, 미술은 미적 안목을 키울 수 있게 해주며, 조형능력을 함양시킨다. 또 새롭게 사고할 수 있는 창의력을 길러주기도 하며 감성을 함양하는데 적합한 교과이므로 꾸준한 학습이 필요하다.

학습 내용
미술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조형 요소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단계적 지도뿐만 아니라 회화, 공예, 디자인, 조소, 사진 등 다양한 미술을 경험하게 하고 미술의 이론적인 내용도 함께 학습한다.

기대효과
1. 미적 안목을 길러 줄 수 있다.
2. 조형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.
3.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다.
4. 감성을 함양시킬 수 있다.